이로 인해 상대국들은 북한의 실질적인 군사력을 추측하며 최악 상황에 대비한 계획을 세울 수밖에 없었다.
나머지 10%는 불확실하다고 본다고 가정해보자.이 발언은 미국의 지원을 받든.
만약 북한 입장에서 한국이 전술핵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90% 확신하지만.북한의 유일하고 실질적인 군사력 우위라고 볼 수 있는 핵무기가 무력화된 상황에서는 한반도에 무력 충돌이 발생하면 아마도 북한 정권의 패배이자 재앙으로 끝날 것이다.북한 정권은 한국이 북한을 상대로 무언가 일을 꾸미고 있다는 집단 망상에 빠진 지 오래다.
어쩌면 이번 전술핵 논쟁을 보는 북한으로 하여금 한국에 전술핵이 있다고 믿고 그에 대비하도록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이는 개연성이 높지 않더라도 북한에 리스크가 매우 큰 시나리오다.
자체 개발이든 한국의 전술핵을 둘러싼 논쟁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는 한국에 전술핵이 없다는 전제에서만 가능한 이야기다.물론 이런 ‘엄포 작전(Campaign of bluff)은 시작하기 전에 미국 동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엄포 작전의 끝은 무엇일까.만약 한국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진짜 도입하려 한다고 미국이 여기면 한·미 동맹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다.
북한이 핵무기 개발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핵무기가 주한미군과 한국군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고.존 에버라드 전 평양 주재 영국대사.